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기간별 (월간, 연간) 주식수익률 계산하는 방법

by [세레스] 2023. 5. 17.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내 계좌의 기간별 수익률이 궁금한 경우가 있다. 보통 MTS에서 찾아보면 '투자수익률' 항목에서 기간별 수익률을 알아서 계산을 해준다. 하지만 계좌가 여러 개 분산되어 있거나 나의 경우처럼 배우자의 연금저축 계좌까지 같이 수익률 관리를 하는 경우 엑셀을 이용해서 직접 계산해서 관리해야 한다. 

 

월간, 연간, 분기별 등 기간이 달라져도 계산하는 방법은 동일하니 월간 수익률을 기준으로 기간수익률 구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다. 어려운 용어는 빼고 최대한 쉽게 산수 수준에서 계산해 보자.

 

 

기간 주식수익률 계산

일단 수익률에 대해서 개념을 잡고 가자면 주식에서 얻은 수익률을 내가 투자한 돈으로 나눈 값이 될 것이다. 즉 주식에서 얻은 수익률이 분자에 오고, 해당 기간 동안 내가 투자한 원금이 분모가 된다. 수식으로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기간수익률 = 기간수익/투자원금

 

1) 기간수익 계산 (분자)

기간수익은 해당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에서 투입한 원금을 빼고 출금한 금액을 더한다. 수식으로 보면 아래와 같다. 

기간수익 = 종료시점 평가금액 - 시작시점 평가금액 + 출금한 금액 - 입금한 금액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보자 이번달 1일에 200만 원의 잔고로 시작한 계좌가 30일에 400만 원이 되었다. 그사이 10일에 50만 원을 입금하고 출금한 금액은 없다고 해보자. 그렇다면 기간수익은 아래와 같이 구한다.

기간수익 = 400만 원 - 200만 원 + 0원 (출금) - 50만 원 (입금) = 150만 원

 

2) 투자원금 (분모)

투자원금은 시간평균 방식으로 계산한다. 시작시점 평가금액에다가 기간사이에 발생한 입금금액과 출금금액을 시간가치를 반영해서 계산한다.

 

시간평균이라는 말이 좀 어려운데 간단히 생각하면 투자기간 중간에 입금한 금액은 그만큼 투자수익에 기여하는 기간이 짧았으니 그걸 반영해서 보정해 주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수식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시간평균원금 = 시작시점 평가금액 + 입금액 X 잔여기간/총 기간 - 출금액 X 잔여기간/총 기간

 

앞서 살펴보았던 예시를 기준으로 보면 시작시점 평가금액은 200만 원, 입금액은 50만 원이다. 총기간은 1일부터 30일까지이니 30일이고, 입금일이 10일이니 잔여기간은 20일이 된다. 

시간평균원금 = 200만 원 + 50만 원 X 20일/30일 - 0원 X 0일/30일 = 233만 원

3) 기간수익률

이제 기간수익에서 시간평균원금을 나누어 주면 기간수익률, 여기서는 월간수익률이 된다.

기간수익률 = 기간수익/투자원금 = 150만 원/233만 원 = 64.3%

 

응용

기간이 늘어나면 그 사이에 발생한 입금과 출금을 모두 반영해 주면 된다. 연간 수익률을 계산하면 총기간이 365일이 된다. 매수/매도 실적만 잘 정리해 놓는다면 엑셀로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

 

기간수익률은 단순 수익률이나 누적연환산복리수익률과 다르게 내 포트폴리오의 월간 실적을 S&P500, 나스닥100 등 벤치마크 지표의 월 수익률과 비교해 보거나 최대하락폭인 MDD를 산출하는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활용되니 이번기회에 본인의 투자 관리에 적용해 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