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화이자 모더나 BA.1, BA.4/BA.5 차이점과 선택기준

by [세레스] 2022. 11. 14.
반응형

최근 코로나 백신 동절기 접종을 시작하면서 백신 종류를 선택할 때 같은 화이자 백신 중에서도 BA.1과 BA.4/BA.5 두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BA.4/BA.5가 가장 최근에 한국에서 유행하는 BA.5형 오미크론 변종에 맞게 개발되어 나온 백신이라서 BA.4/BA.5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로나 2가 백신 종류

BA.1과, BA.4/BA.5 모두 코로나 백신 중 2가 백신이라고 합니다. 독감 예방접을 받을 때 3가, 4가 백신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3가라고 하면 3가지의 변종에 대한 백신이 들어가 있고, 4가는 4가지 변종에 대한 백신이 들어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 말은 2가 백신은 두 가지의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을 한 번에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올해 초에 코로나가 우리나라에 엄청나게 확산되었을 때 오미크론 변종이 확산되었다는 말을 기억하실 겁니다.

 

오미크론 변종 중에서 최초에 확산되었던 변종이 BA.1이고 우리나라에 확산되었던 변종을 BA.5라고 불렀습니다. 2가 백신은 최초에 전 세계에 퍼졌던 코로나 바이러스와 이러한 오미크론 변종을 한 번에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BA.1: 코로나 바이러스 + 오미크론 BA.1 변종 예방가능 (화이자, 모더나 출시)
  • BA.4/BA.5: 코로나 바이러스 + 오미크론 BA.4/BA.5 변종 예방가능 (화이자 출시)

 

의사가운을 입고 마스크를 입은 남자가 서있고 왼쪽에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다.
초기 코로나와 변이 오미크론 두가지를 한번에 예방가능하다.

 

 

BA.1과 BA.4/BA.5 어떤 걸 선택할까?

둘 다 2가 백신이고 오미크론 변종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인걸 알았는데 그렇다면 어떤 걸 접종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걸 보려면 현재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이 어떤 유형인지 살펴보면 됩니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코로나 환자의 약 91%가 오미크론 BA.5 변종 바이러스입니다. 이외에 다른 변종 7종류 정도가 1% 정도의 비중으로 소규모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BA.5 변종 바이러스의 비율이 약 88% 정도로 세계 추세와 유세하게 우세종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 로보면 현재 유행하고 있는 BA.5 변종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 BA.4/BA.5 백신을 맞는 것이 더 유리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프에 연한 파란색으로 BA.5라고 적혀있다.
전세계 코로나 변종바이러스 발생 비중, BA.5가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한다.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검출률을 나타낸표다. BA.5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88%로 가장 높다.
국내 변이바이러스 검출율, 역시 BA.5변종이 절대 우세를 차지한다.

 

 

끝으로

현재 BA.5 변종이 우세종이라서 BA.4/BA.5 백신을 맞는다고 해서 코로나를 전부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변종 바이러스의 비율이 10% 이상이기 때문에 다른 변종에 감염이 된다면 예방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감안하여 백신 종류를 잘 선택하셔서 동절기 접종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