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비율 조정해서 월급 5만원 더 받기

by [세레스] 2022. 10. 13.
반응형

직장인들은 매년 연말정산을 한다. 많이 돌려받으면 기분이 좋고, 추가 세액 납부 세액이 있기라도 한다면 나라가 나에게 해준 게 무엇이 있냐며 화가 나기도 한다.

 

연말정산에서 많이 돌려받으면 과연 좋을까? 물론 연금저축 가입이나 기타 세액공제 요건을 잘 갖추어서 절세를 하는 것은 물론 좋다. 하지만 환급액이 크다는 것은 매달 월급에서 그만큼 세금을 적정분 보다 과도하게 떼어간다는 의미이다. 거칠게 말하면 나라에서 나에게 12개월 동안 매달 돈을 빌려간 뒤에 다음 해에 이자도 없이 돈을 돌려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연말정산에 대한 불합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2015년도에 세법이 개정되어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비율을 80%, 100%, 120% 중에 직접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일단 결론부터 얘기하면 80%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원천징수 비율

각각의 비율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일까. 일단 본인이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았다면 기본값은 100%다. 변경을 하고자 한다면 80%나 120%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 100%: 기본값. 원천징수 세액을 계산한 뒤 100% 그대로 반영
  • 80%: 원천징수 세액을 계산한 뒤 80%만 반영. 월급 받을 때 세금은 적게 내고, 연말정산 환급 적게 받음
  • 120%: 원천징수 세액을 계산한 뒤 120% 반영. 월급 받을 때 세금은 많이 내고, 연말정산 환급 많이 받음

 

일단 어느 비율을 선택해도 내가 내는 세금은 똑같다. 먼저 많이 내고 나중에 돌려받거나, 먼저 적게 내고 나중에 조금 돌려받거나의 문제이다. 즉 세금을 내는 시기에 대한 문제이다.

 

 

비율별 세액 예시

감을 잡기 위해서 비율별 실제 세액의 차이를 계산해 보자. 매달 500만 원을 받고 (세전), 가족수가 3명, 공제 대상인 아이가 1명 있는 가족을 가정해 보자. 비율 별로 세금을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다.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비율별 납부세액을 계산한 결과표이다. 80%를 선택했을때 납부세액이 가장 적다.
근로소득세 원천징수비율별 모의계산

 

80%를 선택했을 때 100%를 선택한 것보다. 납부세액이 5만 원 정도 적다. 이 말은 매달 월급을 5만 원씩 더 받는다는 의미다. 물론 연말정산 시에 환급액은 60만 원 (5만 원 X 12개월) 만큼 줄어들게 된다.

 

최악은 120%다 매달 세금을 5만 원씩 더 낸다. 그 대신 연말정산 때 왠지 공돈이 생긴 것 같은 착각에서 오는 즐거움은 더 커질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5만 원의 의미

고작 매달 5만 원 더 바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냐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회비용이다. 100%를 선택하는 사람은 80%를 선택하는 사람보다 매달 5만 원의 기회비용을 날리고 있는 것이다. 국가에 매달 5만 원씩 빌려주고 1년 뒤에 이자도 없이 돌려받고는 공돈이 생겼다고 기뻐하고 있는 게 대부분의 직장인들의 현실이다.

 

만약 매달 5만 원씩 더 받는 돈으로 적금에 넣는다면 어떻게 될까. 현재 12개월 기준 가장 높은 금리를 주고 있는 상품에 매달 불입한다고 치면 1년 후 받는 이자는 1만 3천 원이다. 급여가 더 높다면 이 금액은 더 커질 것이다.

 

5만원으로 매달 적금 납입시 이자 금액을 계산한 표 입니다.
5만원으로 적금 납입시 예상 이자

 

만약 매달 5만 원씩 미국 S&P 500에 투자한다면 어떨까. SPY에 매달 5만 원씩 15년간 투자했다고 가정한다면, 예상 금액은 2천 3백만 원이다. 원금 900만 원 대비 2.5배로 불어나게 된다.

 

매달 5만원씩 SPY에 모의투자했다고 가정한 결과의 그래프와 표 이미지 입니다.
매달 5만원씩 SPY 투자 모의계산

 

결론

당장 인사과에 연락해서 원천징수비율을 80%로 조정하자. 그리고 그 돈을 투자하자. 가장 중요한 전제는 매달 세금을 줄여서 생긴 5만 원을 소비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적금이든 주식이든 내 자산을 늘리는데 투자해야지 그대로 소비해버린다면 위의 전제는 사실 아무 의미가 없다.

 

 

30대 외벌이 가장 얼마나 모았을까

 

30대 외벌이 가장 얼마나 모았을까

나는 매일 가계부를 쓰고 있다. 손으로 직접 쓰는 것은 아니고 "착한 가계부"라는 어플을 사용해서 작성한다. 이 어플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번 리뷰해 보겠다. 수입과 지출을 작성하는 것뿐 아니

ceres84.tistory.com

30대 직장인 미국 주식 투자 현황

 

30대 직장인 미국 주식 투자 현황

책이나 인터넷을 보고 재테크를 준비하다 보면 종목에 대한 정보보다 실제 개인들이 얼마의 금액으로 어떻게 투자하는지 궁금했다. 월급이나 투자금액이라는 게 직장동료들한테는 물론 주변

ceres84.tistory.com

 

반응형

댓글